치아 뒷면에 치아교정 장치를 설치하여 장치가 보이지 않게 치료하는 심미적인 교정치료를 설측교정(lingual orthodontics)이라고 합니다. 설측교정을 위한 장치 중에서 우리나라에서 개발된 “안보이니(Anboini)”는 환자가 안락하고 적절한 치료비용으로 치료받을 수 있어서 환자 친화적(patient-friendly)이고, 교정의사가 간편하고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어서 의사친화적(doctor-friendly) 인 설측교정장치입니다.
무턱(bird jaw)이란?
무턱이란 아래턱이 위턱보다 작고 안으로 들어가 있어서 상대적으로 입이 나와 보이는 경우로 새턱(bird jaw)이라고도 합니다. 무턱은 성장과정 중에 아래턱이 위턱보다 덜 발달되어 발생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무턱의 문제점 및 치료 방법
무턱의 정도가 심하면 무턱을 숨기기 위한 행동을 하거나, 다른 이의 시선을 의식하면서 대인관계가 어려워지고 외모 컴플렉스를 갖게 됩니다. 또한 치아 건강 측면에서 입술이 맞닿지 않아 구강 건조증, 잇몸 염증을 유발하거나, 어금니 교합이 맞지 않아 음식물 섭취가 불편할 수도 있어 정상적인 삶을 위해서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무턱의 치료는 아래턱을 전방으로 위치시키는 수술이나 새부리와 같이 돌출된 입을 개선하는 치아교정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여기서는 수술하지 않고 치아교정만으로도 무턱이 개선된 사례를 소개하겠습니다.
무턱 설측교정 증례
백문불여일견(百聞不如一見)이라고 수술하지 않고 설측교정만으로 무턱(bird jaw)을 치료한 증례를 소개하겠습니다.
환자는 세관에서 근무하는 20대 여성으로 무턱과 돌출입을 개선하고자 내원하여 검사결과 발치치료(치아를 빼고 하는 치료)를 계획하였고 교정장치가 보이지 않는 심미적인 치아교정 치료를 요구하여 설측교정을 시행하였습니다. 치료기간은 36개월 소요되어 평균보다 6개월 이상 더 걸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