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지장치를 잘 착용하시지 않으면 치료결과가 유지되지 않기 때문에 치료 못지않게 유지관리도 중요하오니 다음의 주의사항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교정 장치를 제거한 이후부터 치료결과를 유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유지장치는 가철성과 고정성 2가지가 있습니다. 어느 유지 장치를 사용하더라도 교정후 1개월 뒤에 반드시 내원하여 유지 장치가 기능을 잘하고 있는지 체크 받으셔야 합니다.
그 후 3, 6개월, 1년 간격으로 체크를 받으시며 내원하실 때는 꼭 가철성 유지 장치를 가지고 오셔야 합니다.
<가철성 유지장치를 사용하는 경우 주의 사항>
가철성 유지장치는 약 2년 이상 규칙적으로 사용해야 하며, 치료 종료 후 6개월 동안은 24시간 낮,밤으로 장착하셔야 합니다.
다음 6개월 동안은 매일 취침 시에만 착용하시고, 그 후에는 3일에 한번씩 취침 시에 장착하시면 됩니다.
식사 시간이나 칫솔질시에는 장치를 빼야 하며, 부득이하게 장시간 장치를 빼놓을 경우에는 물속에 보관하셔야 합니다.
변형시 임의적으로 조절하시면 절대 안되며 꼭 병원으로 가져 오셔서 조절 받으셔야 합니다.
장치는 뜨거운 물로 씻거나 끓는 물에 삶으면 플라스틱 부분에 변형이 생기기 때문에 상온의 흐르는 물에 칫솔로 닦아 주시면 됩니다.(주방 세제나 틀니 세정제 사용)
가방이나 바지 주머니 등에 장치를 넣으면 파손 될 수 있으니 항상 케이스에 보관해야 하며 케이스에 연락처를 적어 놓으시면 분실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식당에서 장치를 뺀 후 휴지에 싸서 보관 시 분실의 우려가 크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장치를 잘 끼지 않아 장치가 잘 맞지 않거나 분실하셨을 경우는 장치를 재제작해야 하며 소정의 제작 비용이 추가 됩니다.
<고정식 유지장치를 사용하는 경우 주의 사항>
고정식 유지장치의 경우 그 주위에 음식물이 낄 수 있으므로 칫솔질을 잘하셔야 합니다.(치간 칫솔이나 super floss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장치가 부착된 부위는 특히 치석이 잘 생기는 부위이므로 정기적으로 내원하셔서 필요하면 스켈링을 받으셔야 합니다.
고정식 유지장치 또한 너무 딱딱한 음식을 앞니로 끊으셨을 때는 떨어질 수 있으며, 떨어지면 이가 움직일수 있으니 손으로 잡아 당기거나 장치를 제거하지 마시고,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파손된 경우 장치를 재제작 해야 하며 소정의 제작 비용이 추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