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치료시 주의사항

성공적인 교정치료를 위해서 교정장치 장착 후 꼭 알고 있어야 하는 9가지 주의 사항입니다.

1. 식후 3분 이내에 꼭 칫솔질을 하셔야 합니다.
칫솔질시 치아 사이사이나 장치와 치아의 부착 경계 부위를 세밀하게 닦도록 해야 하며, 교정전용 칫솔을 사용해야 보다 효율적으로 양치질이 되며, 장치 탈락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구강 위생관리가 소홀해지면 교정치료 중이나 후에 장치 주위의 치아가 하얗게 삭는 탈회현상과 잇몸에 치은염 또는 치주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장치가 탈락되면 치아 이동이 중단 되거나 오히려 반대로 진행되는 등 부작용이 초래될 수 있으므로, 되도록 빠른 시간 내에 치료 중인 병원에 가시기 바랍니다.
떨어진 장치는 보관하셨다가 가지고 가셔야 됩니다.

3. 장치가 탈락되지 않도록 딱딱한 음식, 끈적끈적한 음식, 섬유질이 강한 음식은 조심해서 드셔야 합니다. (껌, 사탕, 카라멜, 오징어, 갈비, 엿, 얼음, 땅콩….)

4. 사과와 무 같은 딱딱한 채소와 질긴 고기는 잘게 썰어서 어금니로 조심해서 씹도록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장치가 치아에 부착되어 튀어 나와 있으므로 볼부분의 점막이 부딪치면서 아프게 느껴질 수 있는데 이런 경우, 왁스 사용을 권해 드립니다.
헐게 만드는 위치의 장치 부분에 타액을 잘 닦고, 왁스를 진주알만큼 떼어 장치 주변에 붙여 주면 장치 적응 하시는데 도움이 됩니다.
 
6. 매달 새로운 교정력을 가하면 약5일 정도 치아가 뻐근하거나 시큰시큰하는 약한 통증이 있습니다. 이는 교정력이 가해진다는 증거이며, 치아와 주변 조직들이 교정력에 적응하게 되면 사라집니다.
통증이 심하시면 진통제 한알 정도 드셔도 됩니다.

7. 치료중 간혹 철사가 장치에서 빠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철사가 형상 기억합금으로서 탄력성이 있기 때문에 장치와 장치 사이의 공간에 큰 음식물의 힘이 가해지면 어금니의 장치에서 철사가 빠져 나올 수 있습니다. 이때는 병원으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8. 환자분의 협조도가 부족하여 적절한 치료진행이 안되면 치아 뿌리의 흡수나 치아 변색이 올 수 있습니다.

9. 치료 진행 중 고무줄을 걸어야 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때는 지시한 고무줄을 장착시간에 맞추어 지정한 위치에 걸으셔야 합니다.
설측교정시에는 고무줄을 걸기 위하여 치아의 겉면에 투명한 버튼을 부착할 수 있습니다. 고무줄을 거는 위치나 갯수를 임의로 바꾸거나 늘려서는 절대 안됩니다. 환자분의 협조도에 따라 고무줄을 사용하는 치료단계의 치료기간이 결정됩니다.

“안보이는 치아교정 잘보이는 천사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