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손치의 치아교정

치아의 상실은 선천적 또는 후천적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상실된 치아를 방치한 경우, 음식을 씹는 기능이 약화되고, 턱운동장애, 각종 치아질병 발생 등의 위험과 함께 미적 문제, 안면비대칭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결손치를 해결하기 위한 치아교정 치료방법은 2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1. 상실된 치아가 있던 공간을 다시 확보해서 추후에 인공치아를 하는 방법
2. 상실된 치아 뒤에 있는 어금니를 상실된 치아 자리로 이동시켜 인공치아를 하지 않는 방법

치아가 없어지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치아의 상실은 선천적 또는 후천적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후천적 원인으로는 사고나 충격으로 발생할 수도 있고, 심한 충치나 풍치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어느 경우든 결손된 치아를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치아에 문제가 생겼을 때 나타나는 몸의 변화는 매우 오묘합니다.  
치아가 결손 되었을 때도 우리 몸에서는 서서히 변화가 나타납니다. 겉보기에는 아무 이상이 없는 것 같고 통증이 느껴지지 않아 그대로 방치하는 경우가 있는데 상실된 치아 전후에 있는 치아들이 방치된 공간으로 이동하면서 쏠리게 됩니다. 이럴 때는 다음과 같은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1.  앞니는 벌어지게 되고 어금니는 쓰러져서 저작기능(咀嚼機能, 음식을 씹는 기능)이 떨어지고 결국은 못쓰게 됩니다이는 소화 기능의 약화로 연결이 됩니다.
2. 대합치(對合齒, 맞물리는 치아)는 솟구쳐서 턱운동(jaw movement)에 장애나 턱관절 질환이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3. 플라그가 쉽게 생기고 음식물찌꺼기 등이 남아 있어  염증을 유발하고 충치 등 각종 치아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4. 치아의 불균형으로 인한 외관상의 문제와 함께 발음 등이 부정확하게 되는 등 사회 생활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5. 심한 경우에는 안면비대칭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결손된 치아를 해결하기 위한 치아교정 치료방법은 2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1. 상실된 치아가 있던 공간을 다시 확보해서 추후에 인공치아를 하는 방법
2. 상실된 치아 뒤에 있는 어금니를 상실된 치아 자리로 이동시켜 인공치아를 하지 않는 방법
이러한 치료방법은 각 환자에 있어서 여러가지 상황을 고려하여 결정하게 됩니다. 

다음은 청아치과에서 결손된 치아를 2가지 방법의 치아교정으로 치료한 사례입니다.

인공치아를 하는 결손치의 치아교정

인공치아를 하는 결손치의 치아교정

인공치아를 하지 않은 결손치의 치아교정

인공치아를 하지 않은 결손치의 치아교정